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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계 소식/IT 뉴스, 이슈

엔비디아 혁신, 레이 트레이싱(RTX)에 대해 알아보자!

by LIKE IT.라이킷 2019. 4. 29.

Ray Tracing

레이 트레이싱

광선 추적법

"이 포스팅에서 '레이 트레이싱'의 원리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다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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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트레이싱,

레이트레이싱 방식의 렌더링 알고리즘은 scene을 구성하는

모든 오브젝트들을 한꺼번에 다뤄,

기존에 한번에 하나의 객체만을 계산한 한계들을 해결에 나가는 렌더링 방식입니다.

한계들은 빛반사나 굴절, 그리고 그림자 렌더링입니다.

한 지점에서 색을 정하기 위해서는 조명에서 나온

'직접적인 빛'뿐 아니라

다른 객체들로부터 ㄷ반사나 굴절, 혹은 그림자들의 영향도 고려를 해야하는데,

레이트레이싱 방식은 시점에서 거꾸로 반사나 굴절되는 빛을 역 추적해 나감으로써,

객체 서로 주고받는 빛 양을 계싼해 객체 표면색상을 정하게 된것입니다.

굳이, 왜 거꾸로 계산을 하는지 궁금해 하실겁니다.

이는 우리가 사는 이 현실처럼

빛을 추적하면 보이지 않고 쓸데없는 계산까지 해야해서

더욱 일처리가 커지는 것이죠.

하지만 거꾸로 계산하여 일부 계산하는 객체만 설정해두고,

나머지는 경로를 추적하지 않습니다.

이리하여 최적화를 한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경로 추적으로 인해서 기존 쓰고있던 'Ray casting'기술보다는

일처리 양이 상당히 많아진것 떄문에 일반 가정용 컴퓨터에서는 이 기술은 쓰이지 않고,

주로 영화에서만 쓰여왔죠,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데모 '스타워즈'

이런 cg에서 쓰여오며 영화에서는 매우 친숙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매우 드문 일이였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엔비디아,

아니, 비디아님께서

파스칼 아키텍쳐, 10시리즈가 발표 된지

2년 3개월이라는 시간만에 지포스 신작을 발표하였습니다.

갓-비디아

튜링 아키텍쳐가 들어가며 기존 GTX에서 RTX로 네이밍이 변화되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위에서 제가 구구절절 설명한 레이트레이싱 기술이 드디어 게이밍 그래픽 카드에서도

쓸 수 있게 되었음에 이렇게 바꾼것입니다.

그것은 게임과 그래픽계에서 매우 혁신적인 일이었습니다.

엔비디아의 RTX기술이 들어간 RTX2080

엔비디아의 gpu렌더링 예전 기술은 바로 '레스터화'였습니다.

투명물체등의 표현과 그림자 및 반사가 불가능하였으나, 텍스처 맵핑으로 대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rtx기술로 대체를 하여 빛의 산란이 되게 하였죠,

이런 빛의 굴절을 계산하기 위해서 레스터화와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동시 지원하고,

이것을 서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줄 ai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이트레이싱은 연산력이 매우 집중되는 작업이기때문에

약간의 노이즈가 남는것이 단점이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엔비디아 아이레이(NVIDIA Iray)기술을 통해서

예측을 하여 계산을 할수 있게 도와주는 '딥러닝 예측 알고리즘'과

파스칼 아키텍쳐 기반의 엔비디아 서버용 그래픽카드

엔비디아 쿼드로 GPU를 결합하여 고품질의 디노이징(노이즈를 제거)

작업을 리얼타임으로 처리하도록 했죠.

 

튜링 아키텍쳐의 코어, 기술들

또한 볼타 아키텍쳐를 적용한 타이탄 v에 엔비디아에서 최초로 넣은 텐서코어를

레이트레이싱 연산처리를 위해 튜링아키텍쳐에도 넣었습니다.

이외의 DLSS(그래픽 계단현상 방지 딥러닝 연산),

지싱크 기술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우리의 RTX시리즈의 막내 2060도 발표가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모두 기능을 켜라

너무 가지고싶은데...?

2060은 전문가들에게도 게임과 개인 유튜브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2060! 앞으로 쭉쭉 올라가거라~~~

이렇게 레이트레이싱 기술의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다소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은 어려우셨을수도 있으셨겠네용...ㅠ

마지막으로 RTX ON짤을 올리고 이만 마칠께요~~

-엔비디아는 게이머들의 지갑을 털어갔다.-

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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