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광고가 아닙니다. 또한 매우 주관적이며, 제가 사용했을 때 편했던 것을 위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필자인 저는 현재 군 복무중에 있습니다.
대략 1년전 2022년 12월 19일에 입대를 해서 현재
11월 1일에는 상병 3호봉을 달고서 앞으로 전역까지 대략 7개월 남짓 남은 상태입니다.
나름대로 전산병(기술 행정병)으로 근무를 하면서 분대장까지 달고,
아래 후임까지 달게 된 요즘, 이제 슬슬 사회로 돌아가기 전에
기존에 했던 개발 실력들을 다시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니...
프로그래밍을 사지방에서 하려고 하는데
군대에서는 컴파일이 가능한 컴퓨터가 따로 정해져있고 이를 어겨
일반 인트라넷이나 사지방 인터넷망 PC에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행위는 엄연하게 징계사유입니다.
(물론 사지방 같은 경우는 아예 그냥 IDE를 설치해도
g++같은 컴파일러들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빡빡하게 막아놨습니다.)
막상 기존에 사용하려고 했던 온라인 IDE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Github.dev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려고 했으나,
파이썬을 제외하고서는 딱히 제대로 사용할만한 언어가 리액트... 등등
로우 레벨 언어들을 제대로 다룰수 있는 그런 온라인 IDE는 아니였기에
게임개발을 하는 제 입장에서는(특히 언리얼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좀 많이 아쉬웠습니다. 파이썬을 언리얼이 지원을 한다고는 하지만 사용해 보지를 않았으니 말이죠.
다음은 구름 IDE였습니다.
구름 IDE는 클라우드 기반 IDE로 국내에서 서비스하기에
사용하기에는 매우 편리하다는 점이 있지만, 헤더파일 자동완성이... 조금 이상하며
개...인적으로는 제가 생성한 컨테이너가 자꾸 C++코드를 컴파일 할때 마다 오류가 터져서
좀 구글링하면서 고쳐보려고 하다가 결국엔 짜증나서 포기하고 다른 IDE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설정이 꼬인건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결정한 replit Oneline IDE입니다.
replit으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보다 일단 자동완성이 다른 IDE보다 성능이
상당히 좋았기 때문이 가장 큽니다.
다른 온라인 IDE들은 컴파일 쪽이나 라이브러리 확장쪽이 괜찮긴해도
기본적인 자동완성 기능 때문에 상당히 짜증나는 경우가 있었는데
replit에서는 꽤나 완성도 높은 자동완성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답답함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IDE를 고를 때 만약 라이브러리 확장이나 실무급의 작업을
먼저 생각하고 있다면 개인적으로 replit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만약 군대에서 그냥 프로그래밍 관련해서 단순 개발 공부를 목적으로
온라인 IDE를 찾고 있었다면 replit이 개인적으로 가장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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